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격장애] 사이코패스 - 1. 사이코패스의 특징, 진단(DSM-IV)
    Psyche: Brain | Psychology 2021. 7. 25. 01:01
    반응형

    최근 5년 내외로 한국 드라마의 악당 소재로 싸이코패스, 소시오패스를 빼놓으면 아쉬울 정도로 자주 등장하는데요

    유명한 고전 '샤이닝(The Shining)', '한니발(Hannibal)'등도 싸이코패스의 대표 영화이기도 합니다.

    둘 다 아주 재밌게, 무섭게 본 기억이 있어요..

     

    정말 기괴하고 무섭고 뭔가 낯설지만 불쾌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사실 전 학창시절 내내 닥터 렉터를 현생에서도 무서워 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그렇게 흔한 단어가 되었지만, 싸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그게 뭐냐고 묻는다면 흔히 '돌+ I'라고 이야기 하곤 해요. 

    "싸이코" 라는 말때문인거겠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싸이코, Psycho는 돌+I가 맞긴한데요

     

    심리학을 뜻하는 Psychology

    정신의학을 뜻하는 Psychiatry에도 쓰이는 Psyche-의 어원을 갖고 있습니다.

     

    정신, 마음이라는 뜻이에요. 

     

    path는 병리학 pathology의 어원인 patho 질병을 뜻합니다.

     

    Psychopath는 직관적으로 정신질병을 뜻하네요. 

     

    싸이코패스에 대해 좀 더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정도"라고까지 설명하실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럼 싸이코패스, 소시오패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싸이코패스, 소시오패스 그 첫 번째 피드로 싸이코패스를 소개합니다.

     

     

     

     

     

    1. 사이코패스 (Psychopath)

     

    사이코패스에 대한 진실 

     

    싸이코패스는 공식적인 진단병명이 아닙니다(Psychopath is not an official diagnosis)

    반사회적 성격장애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 (ASPD) 가 정식 명칭입니다. 

     

    여기서, '반사회적'이라는 정의의 범주에 대한 정확한, 객관적인 지표가 없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반사회적 = 내성적인, 자기 표현이 없는, 대인관계가 넓지 않은, 혼자 있는걸 좋아하는.... 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X!  아닙니다.

     

    여기에서 반사회적 = 

    사회적 (암묵적) 규율, 질서, 기본 상식을 따르지 않고, 도덕적 규범이 내재화 되어있지 않은 사람을 뜻합니다.

     

     

                                                                                                                                                                               Verywell / Laura Porter

     

    싸이코패스의 특징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타인에 대한 조종(manipulation)과 공격성(violation)이 대표적 특징입니다.

     

    싸이코패스에게서 대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적 양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싸이코패스의 진단에도 중요하게 사용되는 행동 관찰 내용이니 주의깊게 봐주세요.

     

    • 사회적으로 무책임한 행동 socially irresponsible behavior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무시함 disregarding or violating the rights of others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별력이 없음 in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right and wrong

     

    • 양심의 가책 부재, 타인에 대한 공감 형성에 어려움을 느낌 difficulty with showing remorse or empathy

     

    • 거짓말의 습관화 tendency to lie often

     

    • 타인을 조종하고 상처줌 manipulating and hurting others

     

    • 범법행위의 재발 recurring problems with the law*위에 언급한 양심의 가책 부재, 옳고그름의 판단력 부족, 타인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이 확대된 범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안전과 책임감에 대한 불감증 general disregard towards safety and responsibility

     

     

    위의 행동이 일부 나타난다고 해서 모두 싸이코패스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정신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한 부분이니 타인을 함부로 평가하지는 맙시다!

     

     

    이 외에도 싸이코패스는 스릴을 즐기고, 위험하거나 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죄책감없이 서슴없이 저지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깊은 유대관계를 맺는 것을 어려워 하고, 그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도 못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어려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싸이코패스는 만성적인(chronic)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 정도가 심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증상이 심해진다고 하니, 본인을 해치는 행위까지 이어지기도 하여 싸이코패스의 명은 비교적 짧..다고 하네요.

     

     

     

    싸이코패스의 진단과 치료

     

    감기에 걸리면 감기약을 먹고 며칠 푹 쉬면, 감기에서 다 낫잖아요?

    다른 어떤 신체 질병도 아프면 치료하고, 다 나을 수가 있는데 싸이코패스는 이렇게 '낫는다', '고친다'는 개념 적용이 좀 어렵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아프다'고 느끼고, '감기약을 먹어야겠다', '병원에 가야겠다' 등 생각하는게 당연하죠. 

    이렇게 본인이 병에 대한 자각이 있어야 치료도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싸이코패스가 본인의 행동에, 본인의 감정에 문제가 있음을 느끼고 치료로까지 전환하기가 극히 드물다는 겁니다.

    문제가 있다고 느끼지 않는데, 어떻게 문제 행동이 개선이 될까요?  어렵죠?

     

    그래서 싸이코패스는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 아닙니다. 

    싸이코패스를 정신질환이라고 하지 않고, 성격장애라고 일컫는 이유입니다.

     

    그러면 사이코패스를 어떻게 알게 되느냐..... 하면,

    사이코패스 본인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병을 자각하고 스스로 내원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주변 지인이나 가족과의 마찰이 생겨서 / 혹은 다른 정신질환으로 내원했다가 사이코패스 경향성이 확인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싸이코패스를 어떻게 다룰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 꾸준히 연구중입니다.

    싸이코패스의 특성을 파악해서 사회적으로 용납 가능한 행동을 유발하고, 그렇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는 접근방식을 말입니다.

     

     

    싸이코패스의 정확한 진단은 만 18세 이후에서야 가능하지만,

    종종 청소년기에 싸이코패스로 의심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그러한 문제행동은 만 15세를 전후로 처음 드러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싸이코패스적 문제행동은 10대후반에 두드러진 양상을 띄며 20대에 걸쳐 정도가 심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가벼운 문제행동이어서 싸이코패스로의 확정 진단까지는 어렵고 (오진단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도 있겠죠?)

    공식적인 진단은 만 18세가 지난 성인이 되었을때야 전문의의 심층 면담과 각종 심리 검사등을 통해 이뤄집니다.

     

     

    정신과적 질환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채택하고 사용중인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에서 정한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DSM)-IV을 기준으로 진단이 내려집니다.

     

     

    보다 정확한 소개를 위해 원문을 그대로 따왔습니다. 

     

     

    DSM-IV에 따르면,

     

    A.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동 양상이 15세를 기준으로 만연하게 드러나는 가운데, 타인을 해치거나, 학대하거나 착취하는 것 중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어야 한다.

    There is a pervasive pattern of disregard for and violation of the rights of others occuring since age 15 years, as indicated by three (or more) of the following: having hurts, mistreated, or stolen from another.

     

     

    1. 법률적 관점에서 반복적인 범법행위로 체포되는 등 사회적 규범에 순응 하는 데 실패

    Failure to conform to social norms with respect to lawful behaviors as indicated by repeatedly performing acts that are grounds for arrest. 

     

     

    2. . 본인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반복적인 거짓말, 가명을 사용하거나, 속이는 등 상대방을 기만하는 행위

    Deceitfulness, as indicated by repeated lying, use of aliases, or conning others for personal profit or pleasure.

     

     

    3. 충동성 또는 계획적인 활동 불능

    Impulsivity or failfure to plan ahead.

     

     

    4. 반복적인 신체적 다툼이나 공격으로 드러나는 과민성과 공격성

    Irritability and aggressiveness, as indicated by repeated physical fights or assaults.

     

     

    5. 본인 및 타인의 안전에 대한 무관심

    Reckless disregard for safety or self or others.

     


    6. 지속적인 무책임함, 예컨데 꾸준한 경제활동(직업 활동) 불능 및 경제적 의무감 부재

    Consistent irresponsibility, as indicated by repeated failure to sustain consistent work behavior or honor financial obligations. 

     

     

    7.  무관심한 태도 및 자기합리화 등으로 발현되는 양심의 가책 부족

    Lack of remorse, as indicated by being indifferent to or rationalizaing.

     

     

    B. 진단 당시 최소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The individual is at least at age 18 years



    C. 만 15세 이전에 행동장애(CD)의 발현 증거가 있다.

    There is evidence of Conduct Disorder (CD) with onset before age 15 years.

     

     

    D. 반사회적 행동의 발현이 조현병이나 조증과 관련된 것이 아니어야 한다.

    The occurence of antisocial behavior is not exclusively during the course of Schizophrenia or a Manic Episode.

     

     

    * DSM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고, DSM-IV가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지만 이게 최신 버전(latest version)은 아니랍니다.

    DSM-IV revised (revised April, 2012) 버전의 내용은 다음 편에 추가로 이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은 거의 행동장애(conduct disorder; CD)나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입니다.

       행동장애에 대해 알아보기 > (클릭)

       적대적 반항장애에 대해 알아보기 >  (클릭)

     

    CD가 ODD보다 더 심화된, 발전한 장애로 볼 수 있고요.

    ODD인지 여부를 알아보려면 아이가 주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대개 가족, 선생님, 혹은 심리상담선생님 등 주변 사람들에게 "적대적", "반항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이러한 태도가 좀 더 주기적으로 나타나거나, 주변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범위가 확장되어

    학교나, 친구나, 사회적인 규범을 어기는 정도로 까지 이어진다면 CD의 진단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첫 포스트를 마무리하면서 강조하고 싶은 주관적 의견입니다.

    유년시절에 혹시 싸이코패스 의심증상을 보인다고 해서, 싸이코패스로 단정을 짓는 행위는 금물입니다!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하는만큼 신체적 2차성징과 정신발달에 아주 중요한 도약을 하는 시기인만큼 

    안그래 보이던 우리 아이가 180도 달라져 공격적으로도, 지나치게 냉소적으로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신과적 질환이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가 이런 것 아닐까 싶어요.

    자폐 범주성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ASD)도 마찬가지이지만,

    진단 시기를 놓치면 치료 또한 늦어지기 때문에 치료 예후가 좋지 않을 경우가 더 많듯

    싸이코패스도 빨리 알게 되면 그만큼 적절한 치료와 대처를 알 수 있겠죠. 

    하지만 너무 섣부르게, 주관적인 잣대로 한 사람을 labelling하게 되는 실수를 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항상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리되 혹시라도 의심이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주저하지 않기!

     

     

    싸이코패스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다음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https://somarchive.tistory.com/4

     

    [성격장애] 사이코패스 - 2. DSM-IV 개정판 진단기준

    지난번 포스트에 이어 사이코패스 이야기를 해볼게요. 간단한 사이코패스의 특징과 진단 기준, 치료 가능 여부 등이 궁금한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사이코패스의 진단 기준 DSM-IV 개정판에

    somarchive.tistory.com

    https://somarchive.tistory.com/5

     

    [성격장애] 사이코패스 - 3. 혹시..내가 사이코패스? <자가진단 테스트>

    오늘은 사이코패스 자가진단 테스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시중에 돌아다니는 사이코패스 테스트는 모두 앞 포스트에서 소개드렸던 싸이코패스 진단기준에 의거한 것으로, 싸이코패스 진단기준

    somarchive.tistory.com

     

    https://somarchive.tistory.com/7

     

    [성격장애] 싸이코패스 - 4. 사이코패스의 뇌

    이번 포스트에서는 좀 더 본격적으로 학술적인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코패스가 어떤 사람을 뜻하는지 의학적으로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트를 읽어보고 와 주시면 도움이 됩

    somarchive.tistory.com

     

    https://somarchive.tistory.com/8

     

    [성격장애] 사이코패스 - 5. 사이코패스의 세부유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사이코패스에 대한 내용을 연재하면서, 사이코패스와 관련된 논문을 좀 소개해드리면 좋을 것 같아 제 나름대로 공부를 하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발견한 아주 흥미로운 내

    somarchive.tistory.com

    https://somarchive.tistory.com/10

     

    [성격장애] 소시오패스 - 1.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

    지금까지는 사이코패스를 다룬 연재를 했었는데요. 드디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재밌게 보셨나요? 이번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소시오패스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비교

    somarchiv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